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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산동정형외과 척추측만증 개선 하려면 이렇게

작성자 : 운영진
작성일 : 2024-02-01 14:01:02
조회수 : 233

구산동정형외과 척추측만증 개선 하려면 이렇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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척추측만증은 척추가 옆으로 휘어지는 질환입니다. 

척추의 곡률이 10도 이상일 때 척추측만증으로 진단됩니다. 

척추측만증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부분 선천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또한, 성장기 때 성장호르몬의 분비 이상, 척추의 골격 이상, 

근육의 불균형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척추측만증의 치료는 곡률의 정도와 증상에 따라 결정됩니다. 

곡률이 10도 미만인 경우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곡률이 10도 이상인 경우는 꾸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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척추가 휘는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꾸준한 운동과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개선할 수 있습니다. 


척추측만증 개선을 위한 운동 


척추측만증 개선을 위한 운동은 크게 다음과 같이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균형 운동 


균형 운동은 척추의 균형을 잡아주고, 자세를 교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대표적인 균형 운동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엎드려서 한쪽 다리를 들어 올리고 유지하기 

* 한쪽 다리로 서서 다른 쪽 다리를 들어 올리기 

* 벽에 기대어 한쪽 다리를 들어 올리기 


- 근력 운동 


근력 운동은 척추를 지지하는 근육을 강화시켜 줍니다. 

대표적인 근력 운동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풀업.gif 숄더프레스.gif


* 등 근육 강화 운동: 데드리프트, 로우, 풀업 등 

* 복근 강화 운동: 플랭크, 크런치, 레그레이즈 등 

* 어깨 근육 강화 운동: 숄더 프레스, 풀업, 로우 등 

 

플랭크.gif 


척추측만증 개선을 위한 운동은 전문 트레이너의 도움을 받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트레이너는 환자의 상태에 맞는 운동 프로그램을 처방하고, 

올바른 운동 방법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척추측만증 개선을 위한 생활습관 개선" 


척추측만증 개선을 위해서는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다음과 같은 생활습관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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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앉을 때는 허리를 곧게 펴고, 어깨는 뒤로 당겨줍니다. 

* 서 있을 때는 어깨를 펴고, 가슴을 펴줍니다. 

* 걷거나 뛸 때는 상체를 곧게 펴고, 시선을 멀리 바라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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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오래 앉아 있거나, 

한쪽 다리에 체중을 많이 싣는 행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척추측만증의 치료 방법" 


- 운동 치료 

운동 치료는 척추의 유연성과 근력을 강화하여 

척추의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운동 치료에는 스트레칭, 

근력 운동, 자세 교정 운동 등이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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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수 치료 

도수 치료는 손으로 척추를 밀고 당겨 척추의 정렬을 바로잡는 치료 방법입니다. 

도수 치료는 곡률이 심하지 않은 경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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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조기 

보조기는 척추를 지지하고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보조기는 곡률이 25도 이상인 경우에 사용됩니다. 


- 수술 

수술은 곡률이 심하거나 비수술적 치료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에 시행됩니다. 수술은 척추의 뼈를 절제하거나 

융합하여 척추의 균형을 맞추는 방법입니다. 


척추측만증은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기에 치료를 시작하면, 척추의 휘어짐을 줄이고,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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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기찬정형외과 박수철 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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